인천평화복지연대 활동소식 


《 2019년 8월 이야기 》


[인천계양평화복지연대]




   

계양평화복지연대 8월 공동체 모임 '가족나들이'

2019년 8월 이번 공동체모임은 계양연대 가족 나들이 행사로 진행되었다. 9월 1일 파주 금촌통일시장과 마장호수공원을 다녀오는 나들이 행사였다. 계양연대 회원 및 후원회원 가족들 35명이 참여했다. 마침 금촌통일시장은 5일장이 열리는 날이어서 꽤 북새통을 이뤘다.

가족들과 함께 시장 돌아다니며 먹을거리 즐길거리 체험하면서 점심식사를 하고 마장호수공원으로 이동했다. 마장호수공원의 유명한 출렁다리를 지나면서 초가을 풍경을 맘껏 누리고 돌아왔다. 계양연대 회원 가족들이 오랜만에 모여서 회포를 푸는 자리였다. 


[인천남동평화복지연대]




백범로를 NO아베 거리로!
김구선생의 호를 딴 백범로를 NO아베 거리로 만들기위해 지역단체들과 함께 시민분들의 신청을 받았다. 짧은 기간이지만 169개의 현수막을 신청받아 8월 13일 게시하였다. 하지만 남동구는 현수막게시 채 하루가 지나기 전인 8월 14일 모두 철거하였다.

김덕수 대표와 지역 단체들은 8월 16일 남동구청앞에서 출근 1인 시위를 진행하였고 담당부서에 항의방문하여 현수막을 돌려받고 8월 18일 재 게시 하였다. 짧은 기간이었지만 많은 주민들의 성원으로 남동구 백범로를 NO아베 거리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남동구청의 이해 못할 행정에도 항의해 주셨다. 앞으로도 주민들과 함께 아베정권의 경제보복과 역사왜곡에 반대하는 활동을 펼쳐나가겠다.


[인천미추홀평화복지연대]




'책기리' 8월 독서모임 《어쩌면 가장 중요한 이야기

8월 13일 인천도시생태ㆍ환경연구소 박병상 소장을 모시고 출판 소감과 질의 응답 시간을 가졌다. 자본에 대한 욕망이 자연의 생태를 무너뜨리고 풍요의 잔치는 끝났다는데 공감한다.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일까? 인간은 자연과 공존할 수는 없는 것인지 아직도 의문이다. 과학이라는 탈을 쓰고 누리는 문명의 이기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 같다.

안분지족이라는 말이 절실하게 필요한 시대이다. 
더불어 같이 살아가는 삶에 대한 고민을 하자. 다양성이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 우리가 누리는 이 땅의 자연은 우리의 후손도 마땅히 누려야 할 자산이다. 될 수 있는 한 곱게 쓰고 지금보다는 더 살기 좋은 모습으로 물려주자.



미추홀평화복지연대와 8월 공동체 - 제 2회 인천퀴어문화축제

8월 31일 인천퀴어문화축제를 앞두고 '성소수자'문제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오늘 자리는 인천퀴어문화축제 임신규 집행위원장과 함께하였다. 준비한 영상을 보고 간단한 설명을 한 후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으로 제 2회 인천퀴어문화축제에 와서 직접 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제안과 마무리 하였다. 생소한 내용도 있었지만 차이가 차별로 이어지면 안 된다는 내용에는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인천부평평화복지연대]



부평미군기지 주변 지역 지하수 발암물질 검출

부평미군기지 (캠프마켓) 주변 지역 지하수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발암물질이 재차 검출되어 부평미군기지맹독성폐기물주한미군처리촉구 대책위는 성명서를 내고 미군기지 주변 지역에 대해서도 정화계획을 수립하라고 요구했다.


부평미군기지 내부 오염이 확산해 주변 지역도 오염된 사실이 지속해서 재확인되고 있으나 국방부는 여전히 기지 내부에 대한 정화계획만 수립하고 있다. 내부가 먼저 정화된다고 하더라도 주변 지역에 대한 오염정화도 추가로 실시해야 하는 행정적 예산 낭비가 발생하게 되고, 시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공원 조성도 늦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부평미군기지 오염 원인자 주한미군이 정화비용을 부담해서 책임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촉구 할 것이다. 


○9월 일정

- 9월 11일(수) 오후 7시 공동체모임 (민속놀이 한마당)


[인천서구평화복지연대]



8월 20일, 27일 검암역에서 NO아베 캠페인을 진행

2015년 세월호 캠페인을 1년 6개월 동안 진행했던 검암역에서 NO아베 피켓을 들고 회원들과 함께 했다. 오랜만에 검암역에서 피켓을 들고 NO아베를 외치며 지역의 주민들에게 선언을 받고, 많은 주민들이 적극적인 참여로 분위기가 UP되는 캠페인이었다. 2주 동안 2회 비록 짧게 진행한 NO아베 캠페인이었지만 이후에는 또 다시 어떻게 진행될 지 지켜봐 주세요~ ^^



회원들과 함께한 성평등 교육

8월 30일 회원공동체에서는 인천평화복지연대 회원들이면 반드시 1년에 1차례 이상 교육을 들어야하는 성평등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성평등교육은 ‘디지털 성폭력’이라는 주제로 강의와 영상시청 그리고 회원들과 그룹을 나눠 주제를 갖고 의견을 나누는 토론도 진행했다. 일방적인 강의가 아닌 회원들의 참여하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을 해서 회원들이 함께 만든 자리였다. 내년에도 좀 더 많은 회원들과 함께 다양한 주제와 방식으로 진행을 했으면 좋겠다.



서구주민과 소상공인들의 바램인 [서로e음] 추경을 편성하라! 

4개월 만에 서구주민 27만 여명이 사용하고 있는 [서로e음] 이제 서구주민들의 생활필수품이 되었다. 하지만 너무 급격한 사용량으로 지금은 서구에서 지원하는 금액이 바닥이 난 상태. 이번 서구의회에서 추경이 편성되어서 1% 서로e음 캐시백을 지원하여 총 7% 캐시백으로 지역주민들과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그리고 이제 새로운 질적 성장을 위한 [서로e음 시즌2]를 함께 준비하고 있다.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서로e음의 새로운 시작을 위해 많은 관심바랍니다.


[인천연수평화복지연대]




2019 연수구 평화통일 한마당 사전 열린강좌 

연수평화복지연대에서는 지역의 단체들과 함께 올해 21회를 맞는 연수구 평화통일 한마당 준비를 본격화하고 있다. 8월27(화) 저녁 7시30분, 그 첫 번째 대중행사로 열린강좌를 진행하였다. 장창준 교수(한신대 외래교수/겨레하나 평화연구센터 연구위원)를 모시고 “일본의 경제침략, 한반도 평화와 통일의 길”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60여명이 참가해 그 뜨거운 이야기에 함께했다. 


쉬운 언어로 힘주어 말씀해주시는 강사님의 강의도 인상깊었고, 인식일본에 대한 분노와 더불어 올바른 역사인식을 꼭 가져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강사님 말씀대로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에 대한 진전도 반드시 필요하겠죠!! 2019년도 연수구에서 함께 만들어가는 평화통일에 대한 이야기, 앞으로도 주목해주세요!



청년 모임 - 락페스티벌 

매달 진행하는 청년 책모임에서 8월엔 쉬어가는 의미로 인천 락페스티벌에 참석했다. 뜨거운 여름을 더 뜨겁게!!! ^^* 깨시민이 되기위한 청년 책모임에 관심있으신 분들의 참여와 관심 부탁드려요!! (이지은_카톡ID 친구추가 vistaviejieun89)



No아베 실천에 우리도 함께해요~ 

No아베에 대한 마음을 담아!! 구월동 로데오거리에서 진행된 No아베 실천과 인천시민 선언운동에 연수평화복지연대도 함께 힘차게 함께했습니다!!


[인천중동구평화복지연대]



송림6동 참여예산 동계획형 시범사업 주민 총회

8월 29일 송림6동 참여예산 동계획형 시범사업 주민총회가 송림6동 주민 250여명이 참가해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중.동구평화복지연대 회원들은 교육,공동체 분과에 추진단으로 참가하여 참여예산 총회전까지 분과모임과 워크숍을 통해 동네의 의제를 발굴하고 사업화 하기 위한 활동을 진행했다.  중.동구평화복지연대 회원들에게 이번 참여예산 사업은 행정에 직접 참여해보고 마을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는 값진 경험이었다. 



동구수소발전소 백지화 투쟁 

뜨거운 여름이지만 동구수소발전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동구주민들의 의지는 여전하다.  비상대책위원회는 8월 9일 국회에서 발전시설 쟁점과 해결방안 토론회를 개최하였고 “주거지앞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괜찮은가” 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진행하였다. 또한 8월 8일과 8월 22일 저녁 7시 촛불 문화제를 열고 주거지 바로 앞에 지어지는 수소발전소에 대한 반대의 의지를 모았다. 



'웹소식지'날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9년 9월 이야기(사무처)  (0) 2019.10.03
2019년 8월 이야기(표지)  (0) 2019.09.04
2019년 8월 이야기(사무처)  (0) 2019.09.03
2019년 7월 이야기(표지)  (0) 2019.08.09
2019년 7월 이야기(광고)  (0) 2019.08.09

+ Recent posts